본문 바로가기

개발/딥러닝

인공지능 - 환경 세팅 오류 해결

이전 글(https://codestudycafe.tistory.com/29)을 그대로 따라왔다는 전제로 쓰겠습니다.

 

vscode에서 터미널을 열고 conda를 실행할 것입니다.

 

 

열자마자 오류가 날 줄은 몰랐네요. 이것은 powershell의 권한때문에 발생합니다.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줍니다.

 

get-ExecutionPolicy을 눌러서 권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t-ExecutionPolicy RemoteSigned로 특정 스크립트는 실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변경해 줍니다. 뭔가 물어보면 y를 누릅니다.

 

이제 vscode 터미널을 모두 닫고 다시 실행하면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conda에서 세팅한 환경을 이용해서 한번 실행해 봅시다. conda가 있는 파일에 간 다음 envs -tensor로 가면 python이 있어야 합니다.

 

깔끔하네요. 이건 conda의 tonsor라는 환경에 python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conda activate tensor로 tensor 환경을 실햄해 줍니다. 그리고 conda install python로 파이썬을 설치합니다.

 

이제 python이 잘 보이네요. 다시 vscode로 가줍니다.

 

 

좌측에서 test.ipynb를 만들고 오른쪽 select kernel을 누르고 가운데 install extension을 누릅니다. 그럼 뭔가 쭉 설치합니다. 

 

 

다시 kernel을 누르면 어떤 파이썬을 쓸지 물어봅니다. 아래쪽 tensor을 누릅니다.

 

이제 상자 안에 이 코드를 넣고 실행합니다. 뭔가 설치하라고 하면 다 설치해 줍니다.

 

 

아직 저희는 tensor 안에 pandas를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에러가 납니다. pip install pandas를 해서 설치해 줍니다. 이때, 해당 환경이 실행되고 있는 터미널이나 명령프롬프트에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코드가 잘 실행됩니다.

 

이제 GPU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pip install torch로 torch를 설치해 줍니다. import torch로 임포트 받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인생 쉽지 않다 그죠?

 

텐서플로 문서(https://www.tensorflow.org/install/source_windows?hl=ko#gpu)에서는 쿠다와 cuDNN과 파이썬, tensorflow-gpu 버전을 맞춰야 한다고 합니다. 

 

이것저것 열심히 뭐하고 했는데 기억이 안나니 결론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conda 환경 삭제 후 python 3.8 버전으로 재설치 해 줍니다.

tensorflow_gpu 같은거 설치하라고 하는데 최근에 그냥 tensorflow로 통합된 듯 하니 따로 해 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cuda는 11.7, cuDNN은 8.4.1로 설치하고

conda install tensorflow

해당 사이트(https://pytorch.org/get-started/locally/)에서 환경에 맞는 버전을 설치할 수 있는데 저는 cuda 11.7을 사용하므로 아래 명령어에서 cu118을 cu117로 바꾼 후 설치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gpu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학습이든 뭐든 해봅시다.